쌀벌레 퇴치 쌀통 쌀 보관 방법
쌀바구미 없애는 방법 추천
쌀을 보관하다 보면 벌레가 생기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주로 생기는 쌀벌레의 종류에는 나방, 쌀바구미가 있습니다. 쌀바구미는 번식력이 뛰어나서 벼나 쌀에 알을 낳기 때문에 정미하는 과정에서 제거하기가 어려워서 보관에 소홀하면 바로 쌀벌레로 이어지게 됩니다.
쌀벌레가 번식하면 입에 들어가는 벌레도 문제지만 집안 곳곳을 돌아다니게 됩니다. 애초에 쌀벌레가 생기지 않는 것이 가장 좋지만 만약 쌀벌레가 생겼다면 빠르게 초반에 잡아내야 합니다.
쌀벌레 퇴치 방법 4가지
쌀벌레 퇴치 방법 NO1. 쌀통에 마늘 넣기
옛날부터 전해져 내려오는 방법으로 마늘에 포함된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살균력이 있어서 벌레를 퇴치합니다. 방법은 아주 간편합니다. 마늘 껍질을 부스러기가 생기지 않게 손질한 후 쌀통에 넣어둡니다. 마늘이 썩을 수 있으므로 2~3개월에 한 번씩 주기적으로 갈아주면 더 좋겠죠?
쌀벌레 퇴치 방법 NO2. 숯넣기
쌀벌레는 습한 환경을 좋아합니다. 따라서 습기를 제거하기 위해 숯을 넣으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숯은 살균 효능도 있기 때문에 쌀벌레나 미생물 제거에 탁월합니다. 다만 , 숯이 까맣기 때문에 가루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신문지나 한지에 싸서 넣어두면 됩니다.
쌀벌레 퇴치 방법 NO3. 페트병에 보관하기
쌀벌레를 퇴치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쌀을 페트병에 담아서 냉장고에 보관하는 방법입니다. 페트병에 넣어두면 완벽하게 밀폐되기 때문에 벌레가 들어갈 수도 없고 산소가 부족해서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보관도 용이하며 소량씩 나눠서 보관하기 때문에 사용할 때도 간단하다는 장점을 가집니다.
냉장고가 꽉 차서 자리가 부족할 경우 통풍이 잘되는 곳에 페트병을 놓아두었다가 사용해도 됩니다. 하지만 냉장고를 좀 더 추천드립니다.
쌀벌레 퇴치 방법 NO4. 매운 고추 넣기
마늘이 없거나 마늘 껍질 부스러기 때문에 곤란을 느낀다면 청양고추처럼 매운맛이 나는 고추를 넣어도 됩니다. 갓 따온 싱싱한 고추보다는 마른 고추가 매운 향이 더 진해서 더 많은 효과를 냅니다.
매운 고추에 있는 캅사이신 성분이 쌀벌레를 죽이는 데도 효과를 가집니다. 매운 고추도 아까 말씀드린 마늘처럼 2~3개월마다 주기적으로 교환해주면 더욱 좋습니다.
이미 쌀벌레가 많이 생겼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미 쌀벌레가 많이 생긴 경우는 돗자리에 쌀을 모두 부어서 반나절 정도 햇볕 아래 말려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햇볕을 쬐면 쌀의 습기가 제거되고 뜨거운 햇볕을 싫어하는 쌀벌레 퇴치에도 좋습니다. 하지만 너무 장시간 쌀이 햇볕에 노출되면 쌀이 변질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는 쌀벌레가 생긴 쌀을 냉동실에 넣어두어도 쌀벌레가 모두 죽습니다.
여의도 강선생은 빠르고 정확한 정보만 전달해드립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딸꾹질 멈추는 법 10가지 : 혀잡기 설탕삼키기 등 (0) | 2024.07.06 |
---|